[기사 - vogue girl] eco-design(7월)
 



1. 브랜드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공장이란 (공예공 工,장인匠)
공방에서 쓸모 있는 물건이나 제품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factory, 생산의 의미를 지닙니다.
자연적인 느낌의 소재와 색감,동양적인 간결한 여백의 미.
군더더기 없는 최소한의 디자인을 추구하는 브랜드 입니다.

2. 이 브랜드를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에코 디자인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 계기가 있나요?


회화와 공예작업을 하던 두 사람이 만나 서로의 작업을 교류하고
그 감각에 맞는 제품을 제작하게 되면서 브랜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제품을 만들 던 중 아깝게 버려지는 재료들이 많은 것을 발견했고
다시 쓰여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품 디자인 초기에 버려지는 것이 없는 디자인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의식을 가지고 제품을 만들어 쓰는 이에게도 그 마음이 전해지길 바랬습니다.
과대포장을 하지않으려 노력했고, 리필이 가능한 형태, 친환경적인 소재를
찾아보기도 하였습니다. 어떤면에서는 원가절감의 효과가 있기도 했습니다.

어떠한 계기가 있어 에코디자인에 관심을 가진것은 아니라 제품을 만들면서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3. 제품의 생산 과정을 하나만 예를 들어 말씀해 주세요.

-재료를 재활용 한 예
여러가지 지류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쓰이지 못하는 종이 부분이 생깁니다.
대부분 이러한 종이 손실을 막기 위해 여러번의 계산과 집요함을 발휘하지만
이러한 자투리 종이들은 생각보다 많이 생깁니다.
이런 종이가 그냥 버려지는 것이 아까워 제품으로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이 과정은 일반 새 종이로 만드는 것 보다 공정이 수월하지 않기 때문에
제본소에서 꺼려하는 작업이라 직접 남은 종이를 색상대로 랜덤으로 섞어주었습니다.
(우리가 사용한 종이는 흰색모조지,크라프트지,오렌지와 레몬색의 수입지였습니다.)
이 과정으로 만든 메모지가 greening과 from tree 메모지이입니다.
메모지 표지 안쪽에 우리의 작업과정을 기술하고 제품명과 이미지에서도 환경적인 의미를
주고자 고민한 제품입니다.
자투리 종이만큼만 만들어졌기 때문에 많은 양의 제품이 생산되지는 못했습니다.


-친환경적인 재료를 이용한 예
평소 잘 알고 지내던 두성종이 최병호부장님께 알게지를 소개받았습니다.
알게지는 해초와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국제적 삼림인증제도)50%로 만든
에콜로지 페이퍼입니다.
해초종이를 속지로 하고 대나무종이 중 물색을 겉지로 하여
물,바다를 컨셉으로 submarine note(water)를 디자인하게 되었습니다.
최소한의 디자인과 에코적인 소재를 사용하였고 패키지도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소재로 만들었습니다.


4. 이 작업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있다면?

나무가 자라서 종이가 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 시간을 헛되이 버리고 싶지 않았습니다.
또 지구온난화가 점점 심각한 문제인 요즘 이산화탄소를 흡수 할 수 있는 목재의 벌목 또한
큰 문제가 되고있습니다.
조금이나마 나무..나아가 자연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5. 앞으로의 작업 계획이나 브랜드를 통해 달성하고 싶은 목표같은 것이 있나요?

친환경적인 재료를 사용한 제품, 환경에 대한 해를 줄이는 포장, 가공공정을 줄인
최소한의 디자인방법에 대해 계속해서 고민하고 나아가 환경에 대한 의식,
메세지를 전해줄 수 있는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6. 에코 디자이너로서, 보그걸의 독자와 같은 젊은이들에게 하고싶은 조언을 하나 말씀해주세요.

재활용된 제품은 제품의 공정이 까다롭고 디자이너의 노력이 더 들어간 제품들입니다.
그래서 재활용 되었다고 해서 제품의 가격이 무조건 낮은 것은 아니며 질이 떨어지는 제품이 아닙니다.
또한 에코 디자인의 의미는 재활용 뿐 만아니라 최소한의 디자인,최소한의 제조과정,
자원절약,친환경적인 소재의 사용등 여러 의미가 포함된 디자인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폭 넓은 이해가 요구됩니다.
날로 심해지고 있는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의식을 가지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의 의식이 바뀐다면 친환경제품을 생산하고 개발하는데 큰 힘이 될 것 입니다.